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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화유망기술

평면 특징을 이용한 3차원 라이다의 캘리브레이션 방법
분야
전자/전기

평면 특징을 이용한 3차원 라이다의 캘리브레이션 방법

보유기관 및 연구자 : 충북대학교 김곤우 교수

개발상태
4/9

기술완성도

TRL09

사업화

  • 본격적인 양산 및 사업화 단계
TRL08

시작품 인증/
표준화

  • 일부 시제품의 인증 및 인허가 취득 단계
    - 조선 기자재의 경우 선급기관 인증, 의약품의 경우 식약청의 품목 허가 등
TRL07

Pilot 단계 시작품
신뢰성 평가

  • 시작품의 신뢰성 평가
  • 실제 환경(수요기업)에서 성능 검증이 이루어지는 단계
TRL06

Pilot 단계 시작품
성능 평가

  • 경제성(생산성)을 고려한, 파일로트 규모의 시작품 제작 및 평가
  • 시작품 성능평가
TRL05

시제품 제작/
성능평가

  • 개발한 부품/시스템의 시작품(Prototype) 제작 및 성능 평가
  • 경제성(생산성)을 고려하지 않고, 우수한 시작품을 1개~수개 미만으로 개발
TRL04

연구실 규모의
부품/시스템 성능평가

  • 연구실 규모의 부품/시스템 성능 평가가 완료된 단계
  • 실용화를 위한 핵심요소기술 확보
TRL03

연구실 규모의
성능 검증

  • 연구실/실험실 규모의 환경에서 기본 성능이 검증될 수 있는 단계
  • 개발하려는 시스템/부품의 기본 설계도면을 확보하는 단계
  • 모델링/설계기술 확보
TRL02

실용 목적의 아이디어/
특허 등 개념 정립

  • 실용 목적의 아이디어, 특허 등 개념 정립
TRL01

기초 이론/
실험

  • 연구과제 탐색 및 기회 발굴 단계
특허정보
  • 평면 특징을 이용한 3차원 라이다의 캘리브레이션 방법 (No : 10-2407690)

거래 조건 :
추후 협의
상담신청 기술문의

기술개요

- 별도의 인공 마커 없이 주기적으로 외부 파라미터를 추정할 수 있는 3차원 라이다의 캘리브레이션 방법
- 소프트웨어는 알고리즘으로 구성되며 3차원 라이다의 캘리브레이션 수행 방법 시스템, 수행 장치의 제어부 또는 프로세서에서 실행할 수 있음

기술개발배경

- 물체의 날카로운 모서리에서 LiDAR 센서 측정의 정확도가 낮음
- 기존 인공 마커를 기반으로 한 보정 방법은 유지 관리 측면에서 비효율적임
ㆍ 자율주행차량에 설치된 카메라와 LiDAR 센서의 외부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연구는 오랫동안 진행되어 왔음
- 차량에 장착된 다중 LiDAR는 내/외부 파라미터에 대해 정확하게 캘리브레이션 하는 것이 중요

기술의 특장점 및 차별성

- 평면 법선 벡터를 이용하여 GPC(Ground Point Cloud)와 OPC(Object Point Cloud)로 지면을 분리하고, 각 라이다의 초기 각도 추정 가능
- OPC 세트를 클러스터링하여 최종 평면과 CFP(Cross Feature Point)를 추출 할 수 있음
- 추출된 CFP를 이용하여 비선형 제곱 함수를 설정하고, 이를 통해 로테이션 및 트랜슬레이션(translation)을 포함하는 파라미터 산출 가능

적용 분야

.

시장 전망

- (국내) 국내 자율주행차 센서 시장은 2021년 8,063억원에서 2027년 27,786억원으로 증가할 전망(CAGR 22.9%)
- (해외) 글로벌 라이다 시장은 2021년 21억달러에서 2027년 63억 달러로 증가할 전망(CAGR 22%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