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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화유망기술

패시브 밸런싱을 통한 배터리 관리 장치 및 동작 방법
분야

패시브 밸런싱을 통한 배터리 관리 장치 및 동작 방법

보유기관 및 연구자 : 충북대학교 기석철 교수

개발상태
4/9

기술완성도

TRL09

사업화

  • 본격적인 양산 및 사업화 단계
TRL08

시작품 인증/
표준화

  • 일부 시제품의 인증 및 인허가 취득 단계
    - 조선 기자재의 경우 선급기관 인증, 의약품의 경우 식약청의 품목 허가 등
TRL07

Pilot 단계 시작품
신뢰성 평가

  • 시작품의 신뢰성 평가
  • 실제 환경(수요기업)에서 성능 검증이 이루어지는 단계
TRL06

Pilot 단계 시작품
성능 평가

  • 경제성(생산성)을 고려한, 파일로트 규모의 시작품 제작 및 평가
  • 시작품 성능평가
TRL05

시제품 제작/
성능평가

  • 개발한 부품/시스템의 시작품(Prototype) 제작 및 성능 평가
  • 경제성(생산성)을 고려하지 않고, 우수한 시작품을 1개~수개 미만으로 개발
TRL04

연구실 규모의
부품/시스템 성능평가

  • 연구실 규모의 부품/시스템 성능 평가가 완료된 단계
  • 실용화를 위한 핵심요소기술 확보
TRL03

연구실 규모의
성능 검증

  • 연구실/실험실 규모의 환경에서 기본 성능이 검증될 수 있는 단계
  • 개발하려는 시스템/부품의 기본 설계도면을 확보하는 단계
  • 모델링/설계기술 확보
TRL02

실용 목적의 아이디어/
특허 등 개념 정립

  • 실용 목적의 아이디어, 특허 등 개념 정립
TRL01

기초 이론/
실험

  • 연구과제 탐색 및 기회 발굴 단계
특허정보
  • 패시브 밸런싱을 통한 배터리 관리 장치 및 동작 방법 (No : 10-2347275)

거래 조건 :
추후 협의
상담신청 기술문의

기술개요

- 다수의 배터리 셀 중 하나 이상을 밸런싱하여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배터리 관리 시스템 및 방법
- 배터리 셀들의 전압 값 차이로 서로 다른 수명을 가지게 되고 이로 인해 배터리 모듈의 수명 단축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

기술개발배경

- 배터리 셀들 간의 특성 차이(화학적, 물성적)는 각 셀에 충전된 전하량을 불균일하게 만들고, 이차전지의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음
ㆍ 배터리 모듈의 SOC(State of Charge)를 기준으로 배터리 모듈을 충전할 경우, 셀 간의 특성 차이로 전압 값이 동일하지 않고 수명이 단축되는 문제점 발생
- 단일 배터리 셀 1개의 성능저하는 패키지화된 배터리 모듈 전체가 새로운 배터리 모듈로 교체해야함

기술의 특장점 및 차별성

- 배터리 모듈의 SOC 기준에 따라 충전한 후 각 배터리 셀마다 패시브 밸런싱을 통해 전압 값을 일치시켜 배터리 모듈의 수명 연장 가능
- 마이크로 프로세서는 절전 모드 명령 신호와 배터리 셀에 대한 기준 전압 값을 전송 하여 배터리 셀의 수명을 최대화
-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코드로 구현하여 코드가 저장되고 실행될 수 있음

적용 분야

.

시장 전망

- (국내)?국내 배터리 생산 규모는 2020년 129.GWh에서 2026년 540.2GWh로 증가할 전망(CAGR 26.96%)
- (해외) 글로벌 ESS 시장은 2023년 223억 달러에서 2029년 1,842억 달러로 증가할 전망(CAGR 38.5%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