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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이크로스피어 기반 나트륨 이온 배터리용 음극재 소재
분야
에너지/자원

마이크로스피어 기반 나트륨 이온 배터리용 음극재 소재

보유기관 및 연구자 : 충북대학교

개발상태
4/9

기술완성도

TRL09

사업화

  • 본격적인 양산 및 사업화 단계
TRL08

시작품 인증/
표준화

  • 일부 시제품의 인증 및 인허가 취득 단계
    - 조선 기자재의 경우 선급기관 인증, 의약품의 경우 식약청의 품목 허가 등
TRL07

Pilot 단계 시작품
신뢰성 평가

  • 시작품의 신뢰성 평가
  • 실제 환경(수요기업)에서 성능 검증이 이루어지는 단계
TRL06

Pilot 단계 시작품
성능 평가

  • 경제성(생산성)을 고려한, 파일로트 규모의 시작품 제작 및 평가
  • 시작품 성능평가
TRL05

시제품 제작/
성능평가

  • 개발한 부품/시스템의 시작품(Prototype) 제작 및 성능 평가
  • 경제성(생산성)을 고려하지 않고, 우수한 시작품을 1개~수개 미만으로 개발
TRL04

연구실 규모의
부품/시스템 성능평가

  • 연구실 규모의 부품/시스템 성능 평가가 완료된 단계
  • 실용화를 위한 핵심요소기술 확보
TRL03

연구실 규모의
성능 검증

  • 연구실/실험실 규모의 환경에서 기본 성능이 검증될 수 있는 단계
  • 개발하려는 시스템/부품의 기본 설계도면을 확보하는 단계
  • 모델링/설계기술 확보
TRL02

실용 목적의 아이디어/
특허 등 개념 정립

  • 실용 목적의 아이디어, 특허 등 개념 정립
TRL01

기초 이론/
실험

  • 연구과제 탐색 및 기회 발굴 단계

기술개요

나트륨 이온 배터리는 저렴한 비용과 풍부한 자원으로 인해 전기 자동차 및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 활용되어지고 있으며,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수 있는 배터리로 각광 받고 있음. 하지만 실제 나트륨 이온 배터리에 음극 물질 인 전이 금속 셀렌화물은 사이클링 동안 큰 부피 변화로 인해 구조체가 붕괴되 전기 접촉 손실을 초래하고 전지의 수명을 감소시킴

기존기술 대비 개선점

- 다공성 카본 구조체의 기공 내에 금속화합물이 캡슐화된 구조의 복합체로써, 사이클링 동안 큰 부피 변화로 인한 응력을 효과적으로 수용함과 동시에 우수한 사이클링 안정성 제공
- 본 기술의 다공성 마이크로스피어는 매우 높은 구조적 안정성 및 높은 전도성을 가짐으로 더 빠른 Na 이온을 위한 전도성 경로를 제공하여 우수한 전기화학적 성능을 갖음